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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땅 반만년 역사, 최후의 공녀貢女, 의순공주를 기리며 Corean Clio

땅은 어머니라고 하지요

땅은 사람에게 끊임없이 자신의 살과 피를 갈고 뿌리게 하여 질긴 삶을 이어가게 하지요

그래서 땅에 함부로 침을 뱉지 않았으면 하는 바람도 있지요

푸른터맑은의정부21실천협의회(의정부의제21) 소식지 푸른터맑은의정부21≫ 35(2014)에 <의순공주묘에서 의정부를 새롭게 그려보다>를 기고하였어요

배운 게 도둑질(역사학)이라 의순공주 관련 자료를 얻어 보고천목문화사랑방의 회장이라는 임무를 맡아 소풍길과 연계도 해보았으며지역문화자원연구소를 꾸리고 있는 소임의 역할도 있기에 의정부의 지명 유래와 관련하여 김정호의 대동지지의 표기에 주목하면서 데데한 제 생각을 엮기도 하였지요


일찍이 우인又仁 김용덕金龍德 선생께서 조선 시기 부녀의 수절과 관련한 글에 나타난 의리로서의 희생을 의순공주의 고단한 삶으로 바라보기도 하였어요

무엇보다도 의순공주의 희생으로 이 땅 역사에서는 공녀가 완전히 자취를 감추게 되었다는 점을 강조하고 싶네요(물론, 20세기에 들어와 정신대/위안부로 불렸던 일제의 잔인무도하고도 간악한 전쟁 성노예Sexual Slavery와 1950년부터 53년까지의 한국전쟁 당시에도 국제연합군의 이름을 빈 대다수 미국군을 위해 대한민국 국방부에 의해 강제 동원된 위안부로 불렸던 전쟁 성노예를 20세기 공녀라 하겠지요)

그러면서 의순공주와 관련한 지역의 전설과 역사적 사실이 태극무늬처럼 어우러질 수 있는 방편이 무엇일까하는 대안을 감히 제시해보고자 해요

웅녀와 바리데기그리고 의순공주

_이 셋을 3태극처럼 어울리게 한 스토리텔링은 어떨까요

_발랄하게 말이지요(참참참, 의순공주의 이름이 '애숙愛淑'이라는 건 아시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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