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프로그


깨방정 아름다운 한글

깨방정

요즘 연예계에서 자주 오르내리고 있는 말 가운데 하나다.

 

하수나 <‘동이’ 숙종 ‘깨방정+부끄부끄’ 사랑고백 “너는 내 몸과 같아∼”> ≪티브이데일리≫, 2010.6.29

이수연 <깨방정 지진희, 동이 한효주에게 애틋한 사랑고백 러브라인 급물살> ≪뉴스엔≫, 2010.6.29

이효정 <‘깨방정’ 신세경, 본색 숨긴 이유? “배우잖아요”> ≪서울신문NTN≫, 2010.6.25

 

그런데, ‘깨방정’은 국립국어원 표준국어대사전(http://stdweb2.korean.go.kr/)에 올라와 있지 않았다.

 

 


▲ ‘깨방정’이 올라와 있지 않은 국립국어원 표준국어대사전 누리집

 

그래서 누리모음집(포털사이트)을 뒤적거렸더니 김윤식ㆍ최동호 ≪소설어사전≫에서 찾을 수 있었다. 뜻풀이는 ‘깨를 쏟아내듯 방정을 떠는 것’이라고 하면서 김원일의 ≪불의제전≫(1983)에서 쓴 한 구절을 소개하고 있다(김윤식ㆍ최동호 1998 ≪소설어사전≫, 고려대학교출판부, 244쪽).

 

참새 방구 뀌는 거 봤나. 머가 좋다고 계집이 아침부터 깨방정을 떨어쌌노.

 

찬찬하지 못하고 몹시 가볍고 점잖지 못하게 하는 말이나 행동을 뜻하는 ‘방정’이라는 말에 ‘깨’를 더하여 만든 말인데, 자꾸 볼수록 참 예쁘고도 귀엽고, 참깨나 들깨처럼 향기로운 냄새까지 나는 말이다. 한글의 아름다운 상상력이란 아마도 ‘깨방정’이란 말에서 빛나는 순간이라 하겠다.

서슬 퍼런 전두환 군부정권의 한 가운데에서 이렇게도 멋진 말을 일구어 낸 김원일님은 어떤 깨를 쏟았을까^_^)).

 

 

▲ 깨방정을 떤다는 드라마 ‘동이’의 숙종(그림출처: 리뷰스타)




덧글

  • 죽바우 2010/07/02 20:24 # 답글

    깨방정..
    혼자서 지나친 행동을 하는 것을 "깨춤"...춘다....라는 표현으로 쓴적이 있습니다.
    깨를 볶을때 톡톡 튀는 모습을 연상해서...가 아니었나 싶습니다.

    이 드라마를 즐겨 보시나 봅니다...
  • 고리아이 2010/07/02 21:15 #

    월요일과 화요일 저녁에는 약속이 잡히지 않기를 기도한답니다 ㅎㅎ

    깨를 볶을 때 튀는 모습에서 비롯한 말이라
    아름다운 연상인걸요^_^))
댓글 입력 영역


노무현대통령추모

김대중대통령추모

언론악법 원천무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