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프로그


뒤집기[顚覆] 문학으로써의 동화와 판타지 가벼운 발걸음

요정 나라는 화석화된 현실과 나란히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현실에 대한 반작용의 형태로 존재한다. 곧, 요정 나라는 우리가 현실을 바꿔야 한다는 것, 어질러진 것들을 제자리로 되돌려야 한다는 것을 말해준다. ; Michel Butor, ‘On Fariy Tales,’ in European Literary Theory and Practice, ed. Vernon W. Gras(New York: Delta, 1973), p.352. : 잭 자이프스 지음ㆍ김정아 옮김 2008 ≪동화의 정체 : 문명화의 도구인가, 전복의 상상인가≫, 문학동네, 199쪽에서 얻음.

 

판타지 텍스트는 작품이 처해 있는 특정한 역사적 배경과 이데올로기적ㆍ정치적ㆍ경제적 결정 요인에 따라 각각 다른 기능을 수행한다. 그 가운데 가장 전복적인 판타지는 상상계와 상징계의 관계 방식의 변형을 시도하는 판타지다. 이러한 판타지는 급진적 문화 변형의 가능성을 구축하려 하는데, 이를 위해 판타지가 동원하는 방법은 상상계와 상징계의 관계를 유동적인 것으로 바꾸는 것, 곧 주체의 형성 과정을 급격하게 뒤집거나 거부함으로써 상징계를 소멸시킬 수 있음을 직접적으로 진술하거나 간접적으로 투영하는 것이다. ; Rosemary Jackson, Fantasy: The Literature of Subversion(London: Methuen, 1981), p.91. : 잭 자이프스 지음ㆍ김정아 옮김 2008, 윗 책, 199∼200쪽에서 얻음.

 

전복은 정도의 문제며, 독자의 기대에 얼마나 도전하는가의 문제다. 역사적으로 최초 ‘전복’ 운동이 시작된 시기는 아이러니하게도 동화 문학이 19세기 유럽과 미국의 깔끔한 아이들 방과 학교와 도서관에 당당하게 입장하기 시작하던 바로 그 때, 출판업자들이 이윤을 얻고자 어린이를 대상으로 한 대규모 소비자 시장에서 동화책을 판촉하기 시작하던 바로 그때였다. 비판적인 작가들이 인식하고 있었듯이 설화가 가지고 있던 유토피아적 핵심_변화를 향한 갈망과 보다 나은 생활 조건에 대한 소망_은 고전 동화 문학의 형태로 전유 또는 순화되었고, 결국 거짓 희망을 낳는 원인으로 전락했다. ; 잭 자이프스 지음ㆍ김정아 옮김 2008, 윗 책, 201쪽.




덧글

  • 초록불 2010/05/21 14:54 # 답글

    한 번 읽어봐야겠네요. 좋은 책 소개 감사합니다.
  • 고리아이 2010/05/21 15:16 #

    가까운 공립 도서관을 이용하셔요^_^))

    정독할 필요가 있는 책이어요



  • t없e맑은i 2010/05/22 01:08 # 답글

    동화 공부 하는 분이신가요?
  • 고리아이 2010/05/22 04:24 #

    도리도리

    역사 공부하는 넘이어영^_^))

    그런데, 역사라는 게

    결국 자라나는 아이들을 위한다는 고민에서 비롯해

    그와 관련한 글과 책을 만나고 있는 중이람다-_-;;
댓글 입력 영역


노무현대통령추모

김대중대통령추모

언론악법 원천무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