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프로그


How to read the Grimm Brothers_Jack Zipes_Ⅱ 가벼운 발걸음

그림 형제의 동화에 나타나는 패턴은 대부분 독자가 따라야 할 가치와 모델로 독자의 의식적인 관심을 끌어온다.

어린 주인공은 이야기의 도입부에 집을 떠나거나 가족과 떨어져야 하는데, 이것은 권력 관계에 혼란이 생겼기 때문이다. 주인공은 학대를 당하거나 사회 관계의 변화로 인해 집을 떠나야 하는 상황에 처하며, 집을 떠난 주인공은 과제를 부여받고, 이야기 속에 숨겨진 명령을 수행해야 한다. 방란하는 주인공이 집을 떠나는 이유는 집을 재편성하기 위해서다. 방랑 중에 남성 주인공은 능동적이 되고, 경쟁적이 되고, 늠름해지고, 부지런해지고, 영리해지고, 자기 것을 챙기는 법을 배운다. 남성 주인공의 목표는 돈과 권력, 여자(또한 재산과 연결된다)이고, 그의 활동 영역은 탁 트인 바깥세상이며, 그가 행복할 수 있는가는 그가 권력을 올바로 사용하는가에 달려 있다. 여성 주인공은 수동적이고, 순종적이고, 자기 희생적이고, 열심히 일하고, 인내하고, 깍듯해지는 법을 배운다. 여성 주인공의 목표는 재산과 보석 그리고 자신의 재산권을 보호해줄 남성이고, 그녀의 활동 영역은 가정이나 궁전이며, 그녀가 행복할 수 있는가는 가부장적 규칙에 순응하는가에 달려 있다. 일반적으로 성행위는 결혼 이후로 연기된다.

그림 형제의 동화는 사회관계와 노동 윤리가 서열화된 사회 체제 안에서 운신의 폭을 허용하는 방식으로 재구성될 뿐이다. 그리고 이것은 혁명을 수행하지 못하면서 농민층을 희생시켜 타협해보려는 독일 부르주아 계급의 욕망과 맞아떨어졌다. 또한 이들 동화에서는 하층 계급 출신이 지배엘리트 집단으로 진입한다. 그러나 이런 일이 가능한 이유는 부르주아 계급이 계발하던 가치들_검소, 근면, 인내, 복종_이 지배 계급에게 필요했기 때문이다. 패턴이 기본적으로 암시하는 바는, 솜씨와 자질을 연마하고 발휘한다면, 사유 재산과 돈, 권력에 의존하는 위계 사회 안에서 높은 자리를 얻기 위한 경쟁에 참여할 수 있다는 것이다. 그림 형제의 동화는 명령의 측면과 보고의 측면_모든 메시지에는 명령과 보고라는 두 가지 측면이 있다. 명령은 발신자와 수신자의 관계의 속성과 관련된 메시지이며, 보고는 내용의 메시지이다. 여기서는 이 두 메시지가 어떻게 관련되는가를 고려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 둘 사이의 관계는 모든 공동체에서 이루어지는 모든 목표 지향적 활동에서 중심에 놓인다. 인간의 목적은 언제나 타인과의 관계를 수반하기 때문이다._ 둘 다에서 책읽기를 통한 사회화 ‘과정’_봉건사회와 결별하는 19세기 부르주아 계급의 기본적 규범과 가치, 권력 관계를 내면화하는 과정_을 강조했다.

그림 형제의 동화에서는 지배자가 자비로운 인물로서 자신의 권력을 정당하게 사용하는 한, 남성 지배 질서와 주인 대 노예의 관계가 정당화되는 것이 대부분이다. 지배자인 ‘폭군’이나 부모의 권위가 도전받는 경우에는 지배자가 애초의 결정을 바꾸거나 다른 지배자로 대체된다. 그러나 이때도 재산 관계와 가부장제는 변하지 않는다.

 

잭 자이프스 지음ㆍ김정아 옮김 2008 ≪동화의 정체 : 문명화의 도구인가, 전복의 상상인가≫, 문학동네, 131∼134쪽에서




덧글

댓글 입력 영역


노무현대통령추모

김대중대통령추모

언론악법 원천무효